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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사 전과정에서 건설클레임관리의 필요성
  글쓴이 : 운영자     날짜 : 09-09-29 13:37     조회 : 384    

클레임(Claim)이란 계약당사자에게 주어진 권리로서 계약조건의 조정이나 해석, 금전지급, 공기연장 또는 기타 구제조치에 대한 계약당사자 일방에 의한 문서상의 요청 또는 주장을 말한다. 따라서 클레임을 제기하고 이것으로 상호 협상(Negotiation)에 의해서 타결되지 않을 경우는 분쟁으로 발전할 소지가 있다. 합의로써 해결된다는 것은 협상에 의한 타결(Settlement by Negotiation)을 뜻하며, 중재 또는 소송에 따른다는 것은 분쟁화했다는 것을 뜻한다.


당 CM건설클레임연구소는 분쟁(Dispute)의 이전 단계에 계약당사자에게 주어진 권리로서 계약조건의 조정이나 해석, 금전지급, 공기연장 또는 기타 구제조치에 대한 계약당사자에게 문서상의 요청인 용역서류의 작성 및 컨설팅용역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모든 분쟁에서 최우선은 협의에 의한 해결이 최고의 덕목이다. 

대부분 발주처와 시공사간의 계약분쟁에 관해서는 입장차이로 인하여 발생하며 분쟁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한다면 많은 시간과 담당자들의 업무상의 피해가 되어 결국 모두가 피해자가 되는 것으로 최선의 해결책은 협의에 의한 타결입니다. 


결과와 내용을 알면 협의에 의한 해결이 가능하다.

분쟁이란 결과와 내용을 확정짓기 위한 최후의 수단으로 결과와 내용을 미리 추정한다면 분쟁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분쟁에는 상호 윈,윈이 존재한다.

건설공사는 이행기간이 장기간이며 현장마다 독특한 특수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분쟁 또한 다른 협의로 해결되는 많은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상호 윈윈하는 방법이 항상 상존합니다. 


근본적인 분쟁도 실무적인 업무처리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대부분의 분쟁엔 상호 실무적인 업무의 미숙으로 인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적법하고 실무적인 업무가 뒤받침 되면 오히려 쉽게 해결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중재, 소송시 변호사에게도 건설계약업무와 실무적 업무지원이 필요하다.

만일 불가피하게 변호사를 대리인으로 중재 및 소송 시 많은 현장의 문서 및 자료들로 변호사의 업무도 아니며, 건설현장 실무자가 처리하지 못하는 영역이 너무 많아 어려움이 많이 발생하는 바, 당사의 전문컨설턴트가 변호사와 건설실무 담당자 사이에서 업무상 자료분석, 정리등 변호사들에게 건설기술지원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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